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입냄새 없애는 법은? 구취의 원인과 제거 방법!

by 해피러키 2021. 6. 30.
300x250

입냄새가 나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은?

혹시 구취에 대한 고민을 안고 계시나요?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드는건 아닌지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분명히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구취 자체는 누구에게나 존재 할 수 있습니다만, 컨디션이나 스트레스에 의해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취의 고민을 해소하고 사람을 접할 때 불안을 불식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구취의 원인과 제거를 위한 대책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입냄새 원인은? 구취에도 종류가 있다?

구취는 원인에 따라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생리적 구취

어떤 사람에게나 생리적 구취라는 구취가 있습니다.

일어난지 얼마 안되었을 때, 배가 고플 때, 긴장하고 있을때 등 타액의 분비량이 줄어들때 특히 생리적 구취는 강해집니다. 타액이 줄어들면 입안의 자정작용이 되지않아 구취를 발생시키는 세균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생리적 구취는 입안에 있는 세균이 떨어져나간 점막이나 죽은 세균 등의 단백질 분해작용으로 발생합니다.

생리적 구취의 경우 주로 혀에서 발생합니다. 이는 혀 표면에 작은 요철이 많아 이물질이 쌓여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혀 표면에 세균이 번식하면서 생긴 하얀 이끼 같은 부착물을 '설태'라고 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나 장 상태가 안 좋을 때, 설태가 잘 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설태는 건강한 사람에게도 볼 수 있지만, 컨디션이 악화되었을 때나 입안이 건조할 때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설태는 구취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나 단백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설태의 양이 증가하면 구취가 강해질 수 있습니다.

 

 

2. 음식물·기호식품에 의한 구취

음식물이나 기호식품에 의한 구취는 먹은 것과 마신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일시적인 것입니다. 특히 마늘, 술, 담배 등은 강한 구취를 유발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냄새는 점점 사라집니다.

 

 

3. 병적 구취

어떠한 병적인 원인에 의해 구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드물게 입 · 목 이외 부위의 질병이나 전신질환이 원인이 되어 구취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구강질환에 의한 것입니다.

(1) 치주질환
병적 구취의 대표적인 것이 치주질환에 의한 구취입니다.

치주질환이란?
치아와 잇몸 사이에 쌓인 오염이 원인이 되어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병을 말합니다. '치조 농루'라고도 합니다.


치주 질환을 일으키는 것은 '플라크'나 '치석'이라고 불리는 세균덩어리입니다.

치주질환이 진행되면 '치주포켓'이라고 불리는 치아와 잇몸의 틈이 벌어져, 거기에서 나오는 고름이 불쾌한 냄새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플라그에 포함된 세균이 냄새가 강한 가스를 만들어 구취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기타 구강질환
치주질환 외에도 구강 궤양이나 충치가 원인이 되어 구취가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취 이외에도 입안에 이상을 느끼는 경우에는 빨리 의사와 상담 해보시길 바랍니다. 구강암이나 입과 연결된 코나 목에 질환이 숨어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3) 구강 이외의 질병
구강 이외에 다른 부위의 질병이 원인이 되어 구취가 강해질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흡기계, 소화기계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구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이나 간경화 등의 질병으로 인해 구취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구취의 원인이 이러한 전신질환인 경우는 결코 많지 않습니다. 전신 질환으로 인한 구취가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그 이외의 다른 증상이 자각됩니다. 구취 이외에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너무 예민하게 전신질환을 의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구취 뿐만 아니라 컨디션이 나쁘다면 망설이지 말고 병원에 가시길 바랍니다.

 

 


입냄새 직접 체크하는 방법

구취에 관한 불안을 안고 있는 분들 대부분은 자신의 구취를 확인하는 방법을 잘 모를거라고 생각됩니다. 구취를 직접 확인하는 손쉬운 방법이 있으므로 자신의 구취가 걱정되는 분은 시도해 보십시오. 

구취에 관한 불안을 가지고 있는 분은 자신의 냄새에 지나치게 신경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냄새가 약하고, 주위 사람들은 별로 신경쓰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자신의 입냄새가 신경쓰여 어쩔 수 없는 분들은 믿을만한 가까운 사람에게 한번 물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1. 침 냄새를 맡아본다.

입 안에 손가락을 넣어 침을 묻혀 그 손가락의 냄새를 맡아보세요. 침냄새가 심할 경우에는 구취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2. 비닐봉지에 호흡을 모은다.

비닐봉지에 숨을 내쉬어 공기를 모아 봉지를 닫습니다. 한번 심호흡을 하면서 봉지 안의 냄새를 맡아보세요. 냄새가 심하다면 입냄새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닐봉지 자체에 냄새가 없는 것을 사용하도록 하세요.

 

3. 구취 측정기를 사용

시판되는 입냄새 측정기(검사기)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입김을 불면 얼마나 입냄새가 발생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확한 수치로 확인할 수 있어서, 필요 이상의 불안을 느끼지 않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구취 제거 · 예방하는 방법은?

구취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구취 제거와 예방을 위한 대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입안을 청결하게 한다.

구취 원인의 대부분은 입안의 문제입니다. 입안을 청결하게 함으로써 구취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이를 잘 닦는다.
구취 대책의 기본은 양치질입니다. 구취는 음식찌꺼기 등의 오염이 입안의 세균과 반응함으로써 발생하게 됩니다. 매일 꼼꼼하게 이를 닦고, 치석이나 플라크 등 입안의 오염을 확실히 제거하도록 합시다.

양치질 시 칫솔뿐만 아니라 치실이나 치간칫솔도 활용하면 좋습니다.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함으로써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오염이나 구취를 만드는 세균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설태 제거
구취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설태를 제거하면 입냄새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거울로 혀를 확인하고 설태가 두드러지면 혀를 청소합시다. 다만 혀 청소는 치약처럼 식사를 할 때마다 할 필요가 없고 하루 한번이면 충분합니다. 자주 닦으면 혀의 점막이 상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털끝이 부드러운 어린이용 칫솔이나 전용 혀클리너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닦습니다. 칫솔질은 혀 안쪽에서 앞쪽으로 한방향으로 움직이세요.

설태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강한 구취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구취에 신경써서 혀가 아플정도로 닦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 구강 건조 방지

침이 줄어들어 입이나 목이 건조한 상태는 "구강 건조"로 불리며, 구취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타액에는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입 속을 깨끗이 하는 작용이 있어, 침이 줄어 입안이 건조하면 입냄새가 강해집니다.

 


(1) 잘 씹어먹는다.
타액의 분비는 저작 등의 자극에 의해 촉진되기 때문에 잘 씹어먹으면 타액의 분비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평소 식사 때 잘 씹어먹는 것을 의식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식사 이외에도 껌 등을 자주 씹으면 타액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2) 코로 호흡한다.
입안의 건조를 막기 위해 코로 호흡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입으로 호흡을 하는 사람은 쉽게 입이 건조해지므로, 입 호흡을 주로 하는 사람은 코로 호흡하는 것을 시도해보세요.

 


3. 생활습관 개선

구취의 강도는 컨디션에 따라 좌우됩니다.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구취치료에 효과적입니다.

 


(1) 식생활을 개선한다.
구취를 일으키는 설태의 원인이 되기 쉬운 것은 바로 식생활의 혼란입니다.

폭음·폭식과 자극적인 음식의 과다섭취는 소화불량을 일으켜, 위장상태가 안좋아지면 설태가 두꺼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균형잡힌 식사를 매일 규칙적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씹을 필요가 없는 부드러운 것만 먹으면 타액의 분비가 줄어들어 구취가 강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식사에 씹는 맛이 있는 식재료를 활용해서 잘 씹어먹으면 타액 분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2) 금연한다
담배를 피우면 타액의 분비가 줄어들거나 잇몸의 혈류가 나빠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액이 줄어서 입안이 건조해지면 입냄새가 악화되어 버립니다.

일상적으로 담배를 피워서 구취가 신경이 쓰이는 분은 금연을 하면 구취가 개선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전문의와 상담

질병이 원인이 되어 구취가 심해지고 있는 경우,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구취 이외에 입안에 이상이 있는 것 같으면 즉시 치과에서 진찰을 받습니다.

강한 구취가 계속되고 있을 때에는 치주질환이나 충치 등 구강질환이 숨어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질병으로 인한 구취는 치료를 받지 않으면 개선되지 않습니다.

또한 구강 이외에 몸 상태가 좋지않은 경우에도, 전신 질환이 숨어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빨리 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구취는 어떤 사람에게나 존재합니다만, 몸 상태에 따라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구강 환경이 악화되어 있을 때에는 강한 구취가 발생합니다.

신경쓰이는 구취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입안의 환경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대로 양치질을 하도록 하고 입안의 청결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입안의 오염을 씻어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타액입니다. 타액 분비를 촉진하기 위해 평소에 음식을 잘 씹어 드십시오.

구취가 걱정되는 분은 앞서 설명한 대처법을 실천하여 불안을 해소하시길 바랍니다.

 

 

충치 치료와 예방법

 

충치 없애기! 스스로 충치치료를 할 수 있는 단계는? 치료와 예방법

충치 치료.. 꼭 치과에 가야할까? 충치는 통증을 참으면서 치과에서 치료해야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충치의 상태에 따라서는 스스로 고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

0101box.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