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가쓰오부시 가다랑어포 영양성분과 효능 보관법

by 해피러키 2021. 9. 2.
300x250

가쓰오부시 효능·효과와 영양소, 보관방법

가쓰오부시(가다랑어포)란 등푸른 생선인 가다랑어를 삶아 훈연한 후 곰팡이를 피워 말린 가공식품으로, 일본 요리에 많이 이용되는 재료입니다. 가다랑어포는 국물 낼때나 토핑용으로 주로 사용하며, 감칠맛이 좋아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고단백 저지방에 비타민 및 무기질 등 각종 영양이 풍부한 가쓰오부시의 효능·효과와 영양성분, 보관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쓰오부시 영양성분

가츠오부시 100g에 함유된 성분 및 영양소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영양소 함량 단위
칼로리 332 kcal
단백질 77.1 g
지방 2.9 g
탄수화물 0.8 g
나트륨 130 mg
칼륨 940 mg
칼슘 28 mg
마그네슘 70 mg
790 mg
5.5 mg
아연 2.8 mg
구리 0.27 mg
요오드 45 μg
셀레늄 320 μg
크롬 1 μg
몰리브덴 1 μg
비타민D 6 μg
α-토코페롤 1.2 mg
β-토코페롤 0.3 mg
γ-토코페롤 0.1 mg
δ-토코페롤 0.2 mg
비타민B1 0.55 mg
비타민B2 0.35 mg
니아신 45 mg
비타민B6 0.53 mg
비타민B12 15 μg
엽산 11 μg
판토텐산 0.82 mg
비오틴 15 μg



가쓰오부시 효능·효과

가다랑어포에 함유된 영양소가 가지는 효과,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백질이 풍부

단백질은 신체의 근육과 뼈, 내장을 구성하는 주요 영양소입니다. 몸을 만들 뿐만 아니라 호르몬이나 효소 등도 모두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산소의 운반 및 신경전달에도 관여하고 있어 인체에는 필수적입니다. 가츠오부시의 원료인 가다랑어는 어패류에 포함된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슘 - 골다공증 예방

체내 칼슘의 약 99%는 뼈와 치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약 1%는 혈중에 존재하며, 혈중의 칼슘이 부족하면 뼈와 치아에서 칼슘이 녹아 나오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식사에서 칼슘 섭취량이 줄어들면 뼈에서 칼슘이 녹아 나와 골다공증을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칼슘은 튼튼한 뼈와 치아를 만들 때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철 - 빈혈 및 출혈을 예방

철은 산소를 운반하는데 깊이 관여하고 있는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체내의 약 70%의 철이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이나 근육 속의 미오글로빈과 결합하여 산소를 운반합니다. 나머지 30% 정도는 간이나 골수에 저장되며, 체내에 있는 철의 0.3% 정도는 에너지 대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가다랭이포에 포함된 철은 헴철이라고 불리며, 고기와 생선에 많이 포함된 철입니다. 헴철은 체내 흡수율이 비헴철보다 높아 효율적으로 영양소로 이용됩니다. 또한 철은 비타민C를 많이 포함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체내의 철이 부족하게 되면 철결핍성 빈혈이 되거나 출혈을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아연 - 태아의 발육을 촉진

아연은 미각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거나 DNA의 합성에 관여하는 등, 성장촉진과 생체기능의 유지와 관계되는 미량 미네랄입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성장의 지연이나 미각 이상, 성선(정소 및 난소)의 발달장애 등을 일으킵니다. 성장과 크게 관련있어 임신 중인 여성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세포의 증식을 촉진시켜 태아가 정상적으로 발육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노신산 - 감칠맛을 낸다

이노신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맛 성분이라고 불리는 영양소입니다. 3대 맛 성분인 글루타민산이나 구아닐산과 마찬가지로 이노신산을 요리에 넣으면 감칠맛이 더해집니다.

 

여러가지 맛 성분을 같이 사용하면 더욱 감칠맛이 강해지며, 글루타민산이 풍부한 다시마와 이노신산이 많은 가다랭이포를 모두 사용하면 더 진한 육수를 낼 수 있습니다. 이노신산은 요리의 맛을 향상시켜 식욕증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쓰오부시의 보관방법

개봉한 가츠오부시는 지퍼팩이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합니다. 가쯔오부시가 공기에 닿으면 산화하고 맛과 영양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제대로 밀폐하여 산화를 막습니다.

미개봉한 가다랭이포라면 직사광선이 없고 서늘한 장소에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가다랭이포 포장봉투 안에는 질소가스가 충전되어 산소와 닿지않고 풍미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

 

단백질 높은 음식과 권장량, 다이어트 효과는?

단백질 많은 음식과 하루 섭취량! 다이어트 효과와 올바른 방법 다이어트를 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단백질 다이어트에 대해 관심을 가져봤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단백질 다이어트의 효과

0101box.tistory.com

 

낫토 효능과 맛있게 먹는법

 

낫또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 법

낫또란? 낫또는 찐 콩을 낫또균에 의해 발효시킨 것으로 일반적으로 낫또라고 하면 「실밥 낫또」를 가리킵니다. 이토비키 낫토(실밥 낫또)가 널리 퍼진 것은 무로마치 시대 무렵으로 알려져 있

0101box.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