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사과식초 다이어트 효능 효과와 먹는법

by 해피러키 2021. 8. 31.
300x250

사과식초 다이어트 효과와 먹는 방법

사과식초 다이어트는 사과식초를 마시는 것만으로 내장지방 감소와 혈당저하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일정량의 식초를 포함한 음료를 12주 연속 섭취한 연구에 따르면, 12주 후 내장지방은 평균 4.9%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사과식초를 마시는 것만으로 할 수 있는 다이어트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사과식초란?

사과식초는 사과과즙을 발효시켜 만든 양조식초입니다. 원래 식초는 양조식초와 합성식초로 분류되어 과실이나 곡류를 원료로 초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양조식초라고 합니다. 합성식초는 초산을 물로 희석하여 조미료를 첨가하여 만들어진 식초입니다.

사과식초에는 구연산과 초산, 폴리페놀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건강효과가 기대됩니다. 요리에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에 희석해 그대로 마실 수 있습니다.

 

 

흑초 · 와인식초 · 발사믹식초와의 차이점

사과식초와 비슷한 식초에 흑초와 와인식초, 발사믹식초가 있습니다. 각각의 차이를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 흑초 : 현미·보리를 원료로 하는 식초로, 장시간 발효시킴으로써 거무스름한 색을 띄고 있다.
⊙ 와인식초 : 포도과즙을 원료로 하는 식초로 과일맛이 나는 것이 특징.
⊙ 발사믹 식초 : 와인식초보다 더 장시간 발효시킨 포도를 원료로 하는 식초로서 단맛이 있다.


각각의 식초의 차이는 원료입니다. 사과를 원료로 하면 사과식초, 현미를 원료로 하면 흑초, 포도를 원료로 하면 와인식초가 됩니다. 와인식초와 발사믹식초는 같은 포도과즙을 원료로 한 식초이지만 발사믹 식초는 더 장시간 발효시켜 제조됩니다.

 

 

 


사과식초 다이어트 효과·효능

다음으로 사과식초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지방연소를 촉진하여 비만예방

사과식초의 주성분인 아세트산은 지질대사를 촉진하여 내장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방은 3대 영양소 중 하나로 주로 에너지로 이용되는 영양소입니다.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량이 단백질이나 탄수화물보다 많아 신체를 움직일 때 빠뜨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방을 과다섭취하면 에너지로 이용되지 않고 내장지방이 되어 체내에 저장됩니다. 이것이 비만의 주요원인입니다. 사과식초에 포함된 아세트산은 지방의 이용 · 분해를 촉진하므로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당상승을 방지

사과식초를 포함한 대부분의 식초는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연구에서 식품을 식초와 함께 섭취하면 혈당상승이 완만해진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메커니즘은 사과식초가 당신생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생은 체내에서 포도당을 합성하는 반응으로 당신생이 촉진되면 혈당이 상승합니다. 사과식초는 저장되어 있는 당질을 포도당으로 바꾸는 반응을 억제하기 때문에 혈당상승이 억제됩니다.

 

 

 고혈압 예방

사과식초는 혈압상승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경도~중등도의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사과식초를 포함한 음료를 장기적으로 섭취하면 혈압이 유의하게 저하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피로회복

사과식초 다이어트는 다이어트 효과뿐만 아니라 피로회복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식초에 많이 들어있는 구연산은 에너지 생산과 관련된 영양소입니다. 에너지 부족으로 피로를 느끼는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식초 다이어트 효과적인 먹는법

사과식초 섭취량이나 섭취시간 등 사과식초 다이어트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일 1~2큰술을 기준으로 섭취

사과식초 다이어트는 1~2큰술(15 ~ 30g)을 하루 섭취량 기준으로 합니다. 식초 맛에 익숙해질 때까지는 1큰술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대량으로 마신다고 다이어트 효과가 커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주의합시다.

사과식초 다이어트에는 일반적으로 식초라고 불리는 사과식초를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시판되는 음료에는 단맛을 내기 위해 인공감미료가 첨가되어 있고, 당분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식초는 그대로 마시면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1~2큰술의 사과식초를 물이나 탄산수에 희석하면 마시기 편합니다.

 

 

사과식초 먹는 시간은 식후

사과식초 다이어트의 경우 사과식초를 마시는 타이밍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식후에 마시면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과식초는 식욕증진 효과도 있기 때문에 식전에 마시면 오히려 식욕이 증가해 과식해 버릴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과식초 다이어트를 할 때는 식전이 아니라 식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식초 다이어트 지속요령

사과식초 다이어트를 계속하기 어려운 것은 사과식초의 맛입니다. 식초의 풍미는 독특하고, 특히 신맛이 강해 마시기 어려운 분들도 있습니다. 어떤 다이어트도 지속하지 못하면 의미가 없으므로 사과식초를 먹기 쉽게 지속하는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과식초를 우유나 야채주스로 희석

식초의 풍미를 싫어한다면, 물이나 탄산수가 아닌 우유나 야채주스로 희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과식초의 독특한 풍미가 완화됩니다. 희석하는 비율은 우유나 야채주스150ml에 사과식초 1큰술이며, 취향에 따라 약간씩 비율을 조절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우유나 주스는 지방과 당분이 많은 것도 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은 음료를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요리에 사과식초를 사용

사과식초는 일반적인 식초와 마찬가지로 요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과식초를 마시는데 질리면 요리에 사용해 다이어트를 지속하시면 됩니다. 그냥 마시는 것뿐만 아니라 미역과 오이무침 등의 다양한 요리로도 즐기시길 바랍니다.

 

 

 

 

사과식초 다이어트의 주의점

사과식초는 지방연소와 혈당상승 억제 등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작용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과음하면 신체에 악영향을 줄 위험도 있으므로 과잉섭취는 피합니다.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은 강한 산성의 물질입니다. 사람의 체내는 중성으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산성이 강한 식품을 과다섭취하면 위장이 손상되는 원인이 됩니다.

소량이라면 문제 없지만 대량으로 사과식초를 마시면 위장이 상하기 쉬우므로, 위장이 약해서 배탈이 자주 나거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초의 효능과 섭취방법

 

건강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초! 다양한 효능과 먹는법

식초는 왜 몸에 좋을까? 옛날부터 식초는 실로 많은 건강에 좋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살균력, 방부력, 식욕증진작용 등은 잘 알려져 오래전부터 활용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그

0101box.tistory.com

 

식초린스 효과와 사용방법

 

식초 린스로 모발과 두피를 건강하게! 효과와 방법

두피는 잡균과 피지로 더러워지면 약산성에서 알칼리성으로 바뀌어 다양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식초 린스를 하게되면 본래의 약산성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또한 메티오닌 등의 황을 포함한 함

0101box.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