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블랙베리 효능과 영양성분, 먹는 방법, 보관법 등 소개

by 해피러키 2021. 6. 23.
300x250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블랙베리

 

블랙베리란? 

블랙베리(Blackberry)는 장미과에 속하는 야생 나무딸기 또는 산뽕나무의 열매로, 검고 윤기가 흐르며 작은 알갱이가 모여있는 형태에 과육이 단단한 편입니다. 열매의 지름은 대략 2~3cm 정도이지만, 타원형이나 구형 등 품종에 따라 모양은 다양합니다.

생으로 먹을 수 있지만 신맛이 강한 것은 잼으로 가공하거나 타르트나 케익 등의 토핑으로 이용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생과일을 구하기가 힘들어서 냉동식품, 주스, 식초, 분말 등 가공식품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블랙베리와 라즈베리의 차이점

라즈베리 열매는 빨갛고 블랙베리 열매는 검은색을 띄고 있습니다. 블랙베리의 검은색은 안토시아닌 때문입니다. 또한 블랙베리의 열매는 비교적 알이 크고 라즈베리 같은 솜털은 나있지 않습니다.

맛의 특징으로는 라즈베리가 신맛이 강하고 상큼한 반면, 블랙베리는 깊고 진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랙베리와 블루베리의 차이점

블랙베리는 장미과 과수이지만 블루베리는 진달래과입니다. 블루베리는 매끈한 구형이지만 블랙베리는 표면이 울퉁불퉁합니다.

모두 폴리페놀 등의 영양이 풍부한 베리지만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보다 블랙베리가 항산화 활성이 높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블랙베리의 효과 및 효능

 

블랙베리에 들어있는 영양소와 효과·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토시아닌으로 눈의 피로를 예방

안토시아닌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식물이 자외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청자색 색소입니다. 눈의 기능 개선 및 눈의 피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랙베리 열매의 거무스름한 색깔은 안토시아닌에 의한 것이며, 눈의 피로가 걱정될 때 추천할 만한 과일입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등의 폴리페놀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암, 노화, 성인병 등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된 블랙베리의 항산화 작용은 다른 베리류와 비교해도 강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백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엘라그산

엘라그산은 베리류에 많이 들어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 엘라그산은 기미와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의약외품의 미백 유효성분으로 승인된 성분입니다.

블랙베리의 엘라그산 함유량이 라즈베리나 딸기보다 높다는 연구보고도 있어 베리류 중 특히 미백효과가 높습니다.

엘라그산은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감소시키는 항산화 물질이기도 하며 노화예방 및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입니다.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비타민 C · 비타민 E

블랙베리는 많은 베리류와 마찬가지로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블랙베리에 특히 많이 들어있는 것은 비타민 C와 비타민 E(α-토코페롤). 두 비타민 모두 항산화 작용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여 균이나 바이러스에 지지않는 몸을 만듭니다.

또 비타민C는 과일과 채소에 들어 있는 비헴철의 흡수를 촉진해 몸의 면역계통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블랙베리는 철이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C와의 시너지효과로 영양소를 더욱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블랙베리 먹는 법


블랙베리의 영양소를 손상시키지 않는 세척법, 먹는 방법, 보관법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랙베리 세척법

블랙베리 열매는 먹기 전 가볍게 물로 씻어 표면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그러나 껍질은 부드럽고 민감해서 금방 상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껍질이 찢어져 영양소가 손실되지 않도록 부드럽게 씻도록 합니다.

 


블랙베리 먹는법

블랙베리는 생으로 과일로 먹을 수 있지만 신맛이 강한 것은 잼이나 시럽으로 가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블랙베리에 풍부한 폴리페놀류는 비교적 열에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가열 조리해도 영양소를 손실할 염려가 별로 없습니다.

 


블랙베리 먹을 때 주의점

블랙베리 열매는 단단하고 작은 씨앗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씨앗에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 등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매와 함께 먹을 수 있지만, 치아에 껴서 먹기 힘들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씨가 걱정되는 분이나 아이에게 블랙베리를 먹일 경우에는 체에 걸러 씨를 제거하고 잼이나 퓨레로 가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베리 보관방법

블랙베리의 영양소를 손상시키지 않는 보관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상온보관
블랙베리는 금방 상하기 때문에 상온에서는 보관할 수 없습니다. 익으면 열매가 물러지고 표면에 곰팡이가 피기 쉽습니다.

냉장보관
블랙베리를 며칠 이내에 다 먹을 경우에는 위생팩이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수분이 남아있으면 상하는 원인이 되므로, 씻은 후에 제대로 물기를 제거하거나, 씻지말고 냉장고에 넣어주세요.

냉동보관
블랙베리를 오래 보관할 때는 냉동보관하세요. 가볍게 씻어 키친타올 등으로 물기를 제거한 후 얼립니다. 과실끼리 달라 붙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트레이나 알루미늄 호일 등에 겹치지 않게 늘어놓고 냉동해, 언 것을 저장용기에 옮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이어트와 노화예방에 좋은 파프리카의 효능! 보관법과 고르는법

파프리카의 영양소와 효능 효과는? 노란색과 빨간색, 녹색을 비롯해 선명한 색감이 눈길을 끄는 파프리카. 식이섬유, 철분, 칼륨, 비타민 A, 비타민 B1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입니다. 또한 버

0101box.tistory.com

 

 

 

황반변성에 좋은 루테인! 나쁜 음식은? 원인과 증상 예방법 소개

황반변성을 예방할려면? 녹황색채소 많이 섭취, 고지방식은 자제! 눈의 망막 중심에 있는 황반에 이상이 일어나는 황반변성. 시야가 제대로 보이지 않고, 일그러져 보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0101box.tistory.com

 

댓글